#창업일지 02
제목 : 상권분석 / 상가 계약
상가 계약
술집을 창업하기로 결정을 하고, 우선적으로 어느 상권에서 장사를 할지 정할 필요가 있다.
상권분석의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단순적으로 집 근처 여러 상권과 그 외 최근에 발달된 신도시 중에 선택하기로 하였다.
결론적으로 집 근처 먹자골목이 잘 형성되어있는 상권으로 정하였다.
- 술집이기에 음식점이 주를 이루는 상권에서 2차로 선택할 수 있다는 점.
- 대단지 아파트 상권으로 유동인구가 많다는 점
- 술집은 여러 곳이 있으나 내가 창업하고자 하는 컨셉과 겹치는 경쟁업체가 없다는 점.
- 창업 초기 지인 영업이 가능하다는 점
아파트를 매매하면서 친분이 쌓인 부동산에 상가 매물 리스트를 요청하였다. 아파트 부동산이기에 상가 전문 부동산 사장님과 연계하여 매물을 보여주셨다. 그리고 추가로 네이버 부동산을 활용하여 매물을 확인하였다. 각 상권의 매물리스트를 정리하여 다시 방문하여 주변 상권과 특성, 보증금, 월세, 권리금, 평수 등을 정리하여 우선순위를 정하였다. 며칠간의 분석과 고민 끝에 하나를 선택하였다. 주변 여러 사람들이 봐도 괜찮은 상가라고 하였다.
철거할 필요가 있으나 시설 권리금을 많이 낮춰줬고, 임대인 분과도 원만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주방시설 및 바닥 등이 어느 정도 갖춰져서 인테리어 비용을 많이 낮출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였다. 다만 인테리어 업체가 직접 보기 전까지 이 부분이 오산이 되었다. 인테리어는 현재 진행형으로 처음 상가를 직접 보고 미팅을 했을 때 전문가?의 입장에서는 많은 수정이 필요할 것으로 이야기를 전개하였다. 나중에 모든 것이 결정되면 인테리어에 대해서도 작성하겠지만, 미팅을 하면서 컨셉의 중요성을 많이 깨우치는 계기가 되었다. 급하게 결정한 감이 없지 아니 있지만 결국 이렇게 결정되었기에 한 단계 한단계 밟고 올라가 보자!
상권분석
인터넷 블로그, 유튜브 등을 통하여 상권분석 방법에 대해 여러 가지 찾아보았다.
여러가지 사항을 요약해보면,
- 배후세대 : 거주민(주거상권), 근무자(오피스상권)
- 생활동선(유동량X) : 사람들이 이곳에 방문하는 이유 (주요 시설물 - 교통, 극장, 마트, 학원, 먹자골목, 주거지역 등)
- 경쟁강도 : 피크타임이 동일한 모든 것, 고객의 방문 목적 (술자리, 데이트 등)
- 타 매장 영업시간 확인 : 피크타임 예상
- 주류박스 양 확인 : 매출 예상
그 외 상권 분석 방법 :
(1) 상권 내 아래와 같은 매장이 있는지 확인
- 세탁소(소비력, 직장인)
- 편의점(즉석식품이 많은 경우 - 혼밥러)
- 화장품(이니스프리-30대 / 에뛰드-10대)
- 치킨집(프랜차이즈-30,40대 / 저가-10,20대)
(2) 추가 Tip
- 아파트 상권 : 맨 끝동에서부터 걸음, 나도 모르게 힘듬을 인지하기 전까지 유효
- 구둣방 : 상권 내의 크고 작은 일을 모두 앎 (ex. 건물주 특성)
- 중앙분리대, 단속카메라 없어야 함
상권분석은 유동인구를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내 아이템의 고객을 정확히 파악한 후에 상권 후보지에 내 고객층이 이용하는 업종을 분석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공실 → 유효타겟 → 맞는 아이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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