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L

#술집 창업일지 03. 인테리어

by 어니-Ernie 2022. 11. 21.

#창업일지 03

제목 : 인테리어 미팅 (업체 선정 / 컨셉 확정 / 비용 / 시공 범위 / 인테리어 공사 일정 / 계약) 


프랜차이즈가 아닌 개인 술집을 창업하다보니 인테리어에서 내가 원하는 컨셉과 분위기를 정해야 한다. 처음에는 그냥 선술집 같은 분위기를 만들면 되지 하고 크게 신경 쓰지 않은 부분이었다. 그러나 인테리어는 매년 트렌드가 바뀌고 고객들도 신선하고 새로운 것을 계속 원하기 때문에 감성을 자극하는 측면에서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의 예산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본인이 정해둔 예산 안에서 인테리어를 진행해야 된다. 모두를 만족할 수 있는 완벽한 모습을 만들 수 없다라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무엇보다 전체적인 컨셉과 분위기를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다음 바닥, 주방, 가구, 조명, 간판, 어닝 등등 디테일한 부분에서 비용 절감이 가능한 부분이나 제외해야 될 요소를 반영해야 한다. 

 

인테리어 컨셉 정하기

인테리어 컨셉을 정할 때에는 무엇보다 참고할만한 모든 것들을 발품을 많이 팔아야 한다. 블로그, 인스타 등 SNS를 통하여 요즘 핫한 곳을 찾아볼 수 있고, pinterest라는 사이트에서 사진을 보고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여러 인테리어 업체에서 기존에 작업한 포트폴리오를 참고할 수도 있으며, 아날로그 방법이지만 요즘 핫한 플레이스를 직접 방문하여 눈으로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본인 가게 내부의 모습뿐만 아니라 주변 상권 전체적으로 어울리면서 특별할 수 있는 인테리어 컨셉을 정하는 것이 정말 어렵게 느껴진다. 

 

업체 선정

어느정도 컨셉을 생각해두었으면 인테리어 업체를 선정해야 된다. 요즘에는 숨고, 큐플레이스, 피터팬 등 업체 비교 견적 사이트가 잘 되어있어 견적 요청을 하고 미팅을 하면서 괜찮은 업체를 찾을 수 있다. 자신의 예산을 정확하게 제시하고 그 안에서 되도록 많은 부분을 얻을 수 있는 업체를 선정하길 바란다. 인테리어 매장도 식당, 술집, 미용실, 학원 등등 다양하기 때문에 본인이 오픈하는 매장을 많이 작업했던 업체라면 트렌드나 스타일, 자재 구성 등 본인이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저 같은 경우 지인 술집을 인테리어 해준 업체를 1순위로 놓고, 이제 막 인테리어를 시작하는 지인을 2순위, 그리고 비교 사이트를 3순위로 놓고 진행하였다. 아무래도 1순위 업체와 미팅을 하면서 제가 생각하지 못한 많은 부분을 알려주고, 부족한 예산안에서 최대한 괜찮은 무드를 만드는데 적합할 것이라 생각하여 1순위 업체와 진행하게 되었다. 

 

숨고:숨은고수 - 800만명이 선택한 전국민 생활 솔루션

이사, 청소, 인테리어부터 레슨, 디자인, 개발까지! 숨고에서 내가 찾던 전문가를 만나보세요.

soomgo.com

 

큐플레이스 :: 상업공간 인테리어 비교견적 서비스

무료견적부터 보증서비스까지, 쉽고 안전한 인테리어 큐플레이스

www.qplace.kr

 

예산 / 시공 범위 / 계약

1차 미팅에서 인테리어 컨셉을 잡고, 2차 미팅에서는 간단한 작업도면과 인테리어 공사 타임스케줄 그리고 예산에 맞는 세부적인 부분을 결정한다. 저 같은 경우 처음부터 정해진 예산을 제시하고 그 안에서 인테리어 업체에서 해줄 수 있는 부분을 확인받았다. 인테리어 사장님이 전체적으로 관리하고 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철거, 목공, 도장, 전기설비조명, 외부, 가구, 타일, 간판 등등 예산 안에서 가능한 항목과 바닥, 어닝, 인테리어 소품, 에어컨 등등 별도 추가 항목을 알려주었다. 여유 예산이 있으면 추가 항목에서 필요한 사항을 넣을 수 있고, 기존 항목에서 변경하여 조정을 할 수 있다.
3차 미팅에서는 기존 결정 사항에대해 다시 한번 확인하고 계약서를 작성한다. 

대금지급방법은 업체마다 다를수 있지만, 계약금(10%), 중도금 1차(40%), 2차(30%), 잔금(20%)으로 이루어지며 2~3주 공사 기간 내에 지급이 이루어지게 된다.

 

2~3년 전에 비해 최근 인테리어 자재값이 굉장히 많이 올랐다고 한다. 그래서 기존에 생각했던 예산보다 많은 금액이 필요할 수 도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창업 초보자나 많은 경험이 없으신 분들은 욕심을 부리기보다는 기존에 생각했던 예산 내에서 꼭 필요한 것을 우선순위로 하여 공사를 진행하고, 창업 후 하나하나 부족한 부분을 추가해 나가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다. 앞으로 집보다 더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될 나의 공간이기에 애정을 갖고 많이 찾고 발품을 팔아 최소비용 최대효과를 얻을 수 있는 인테리어 공사가 되길 바란다.